본문 바로가기
건강

훌라후프 효과 있나요? 훌라후프 운동효과의 진실

by 고랑이 2021. 1. 22.

남녀노소 연령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 바로 훌라후프입니다. 운동이 매우 단순한 탓에 '훌라후프 효과 있나요'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운동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여태껏 운동을 해오신 분이라면 효과가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긴가민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분이라면, 올바른 훌라후프 운동 방법을 해왔는지 확인해주세요.

 

훌라후프 썸네일 이미지

 

목차

     

    훌라후프 운동 효과 4가지

     

    1. 칼로리 소모 및 유산소 운동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식단을 조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훌라후프는 일반인이 평범한 속도로 운동 시 1분에 3~7kcal를 소모합니다. 이러한 칼로리 소모는 빠르게 걷는 걷기(시속 7.2km)와 비슷한 수준의 유산소 운동에 해당합니다.

     

     

    보건복지부는 매일 약 11분의 고강도 유산소 운동 혹은 약 21분의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훌라후프는 이러한 유산소 운동에 해당하며, 단순하면서도 규칙적으로 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면역 체계 강화, 스트레스 해소, 심장 및 폐 건강 도움, 혈류 개선 등의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하루 약 2~30분 정도의 훌라후프 운동으로 건강 챙기세요.

     

     

    2. 허리, 엉덩이 둘레 및 지방 감소

    2015년 연구에 따르면 13명의 여성이 6주간 가중 훌라후프 운동 시 평균적으로 허리둘레 3.4cm, 엉덩이 둘레 1.4cm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의 한 연구에서는 훌라후프와 걷기 운동의 비교 실험이 있었습니다. 두 그룹으로 나누어 6주간 하루 평균 훌라후프 12.8분, 하루 평균 9,986걸음 운동을 비교한 결과 훌라후프 운동이 걷기 운동에 비해 복부지방 감소 및 근육량을 늘리는 데 더욱 효과적이었습니다.

     

     

    3. 심혈관 건강 증진

    심혈관 이미지심혈관 이미지

    앞서 훌라후프는 유산소 운동이라 설명드렸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몸 전체의 산소 흐름을 개선하여 심장 및 폐에 작용합니다. 이는, 심장병 및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뇌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훌라후프 운동을 하는 동안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고 폐가 더 열심히 혈류를 개선하여 칼로리 소모 및 심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4. 코어 근육 증가

    훌라후프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보신 분이면 아시겠지만, 훌라후프를 허리에 유지하기 위해 엉덩이를 계속 움직여 줘야하는 사실을 아실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강한 코어 근육과 엉덩이의 움직임이 필요하고, 이는 엉덩이 근육, 사근, 복부 근육을 증가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자신에 맞는 훌라후프 고르는 방법

     

    보통 훌라후프를 떠올리면 속이 빈 플라스틱을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무게가 있는 훌라후프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앞선 연구에서 사용된 훌라후프는 1.5kg의 가중 훌라후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0.4kg~0.9kg의 가중 훌라후프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나가 0.4kg~2.2kg의 가중 훌라후프로 운동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운동 초기에 자신의 신체 상황에 맞기 않게 무리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훌라후프의 크기는 성인의 경우 94cm~104cm를 이용합니다.

     

    요즘 훌라후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지압 훌라후프나 스마트 훌라후프 등 여러 종류의 훌라후프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는 판매사의 정보를 꼼꼼히 읽어보시거나 상담 후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훌라후프 올바른 운동 방법 6가지

    • 1. 사실 어느 정도의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게가 있는 훌라후프로 운동해야 합니다. 앞선 연구는 1.5kg 훌라후프 연구 결과에 해당합니다.
    • 2. 복장의 경우 큰 상관은 없어보이나, 옷이 엉킬 위험이 있으니 느슨한 옷보다 자신의 몸에 맞는 복장을 입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3. 허리를 곧게 펴 바른 자세로 후프를 돌리며, 두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려 운동하십시오.
    • 4. 한쪽 방향으로 후프를 돌리는 것보다 양쪽 번갈아 운동을 해주십시오.
    • 5. 너무 작거나 너무 크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훌라후프를 이용해주십시오.
    • 6. 허리 부상이나 만성 허리 통증을 앓고 있는 경우 훌라후프를 시도하기 전, 물리치료사나 의사와 상의하여 안전한 지 확인하십시오.

     

     

    정리

    훌라후프는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시작하기 쉬운 유산소 운동입니다. 칼로리와 체지방 감소, 균형 개선 및 각종 근육 강화,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목덜미 통증 원인 7가지 , 자가진단해보세요!

    목의 뒷부분에 해당하는 목덜미, 즉 뒷목 통증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덜미 통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며칠 내에 완화되거나 사라지지만, 1주 이상 통증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

    informationary.tistory.com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7가지 , 당장 의심해보세요!

    침 삼킬 때 혹은 목에 이물감이 있는 듯한 느낌이 있으신가요? 목에 덩어리가 있을 시 이물감 증상을 느낄 수 있지만, 덩어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경험하곤 합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

    informationary.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BEST 13

    탈모는 나이, 계절적 요인, 유전적 요인, 호르몬 및 성장, 식이적 요인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일 수도 있지만 식단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informationary.tistory.com

    더보기

    참고 문헌

    포스팅 표지

    Matthew Juzenas / Flickr

    이미지 출처

    • Copyright : Quinn Dombrowski  / Quinn Dombrowski  / Marc Majcher > Flickr
    • Copyright : bark / Dana L. Brown > Flickr
    • Copyright : SciTechTrend / Cécile > Flic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