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경 전조증상 및 증상 완화 방법

by 고랑이 2021. 1. 25.

목차

     

    대부분의 여성은 40대 후반 및 50대 초반에 폐경이 시작되고, 이는 신체에 많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생산 감소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폐경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이란?

    Source : capt_tain Tom / Maurits Verbiest > Flickr

    공식적인 여성 생식의 마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월경주기를 조절하고 신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는데, 폐경이 시작되면 난소가 에스트로겐을 적게 생성됩니다. 이에 기존에 비해 생리가 불규칙적이게 되고 결국에는 난자가 더 이상 방출되지 않습니다.

     

    간혹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폐경이 시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가족력, 흡연자, 자궁 및 난소 적출술, 암치료를 받은 여성의 경우 이러한 위험이 더욱 높습니다.

     

     

    폐경기 징후 및 증상

     

    일과성 열감 및 홍조 

    Source : Elements Of This World / Mysi Ann > Flickr

    폐경기를 겪는 여성 약 75%가 식은 땀 및 체온이 갑작스럽게 상승하는 증상을 경험합니다. 국립 노화 연구소에 따르면, 이러한 일과성 열감은 30초에서 10분 사이로 지속된다고 하고, 여성 약 80%에게서 2년 이하동안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피부 온도 상승, 심박수 증가, 식은 땀, 현기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 및 관절통, 뼈건강 악화

    Source : NIH Image Gallery / Cheon Fong Liew / fromcolettewithlove >Flickr

    에스트로겐은 혈관, 뼈, 가슴, 골반 근육 등 신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에스트로겐 생상 감소는 우리 몸의 칼슘 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골밀도를 감소시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엉덩이 및 기타 골절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체중 중가

    Source : puuikibeach / Tony Alter / 紫流 > Flickr

    폐경기동안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이는 호르몬 수치의 변화, 노화 등의 이유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체중 증가로 인해 심장병 및 당뇨병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질 건조, 위축 및 통증 / 성욕 감소

    물론 여성은 모든 연령대에서 질 건조증을 경험하실 수 있지만, 폐경기 동안에 더 심하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생산 감소는 질벽의 수분층, 두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징후로, 외음부 주변 가려움증, 따끔거림, 화끈거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성관계시 고통을 느낄 수 있으며 이에 성욕이 감소 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 / 요실금 / 잦은 배뇨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요로가 변화하고 감염되기 쉽습니다. 또한, 방광을 통제하기 어렵고 질과 요도의 탄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에 폐경기동안 일부 여성은 요로 감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변을 볼 때 타는 느낌, 지속적인 배뇨 충동 등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우울증 및 감정 기복

    Source : Alfred Grupstra / Marcin Bruniecki > Flickr

    호르몬 생산의 변화는 여성의 기분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의 경우 우울증 및 과민성 기분 변화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듯 폐경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몇 년동안 지속됩니다. 그리고 이 기간동안 여성 2/3이상이 폐경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다음은 폐경 증상 완화 리스트입니다.

     

     

     

    올바른 폐경 증상 완화 방법

     

    칼슘 및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 섭취

    Source : Laurel F /Free photo on UkrMedia > Flickr

    앞서 폐경 증상에서 설명드렸습니다만, 폐경 중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뼈 손실 위험이 높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시금치, 유제품, 콩, 두부 등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 D의 경우 생선 및 계란 등의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규칙적인 운동 

    Source : Nina Hale / Lars Plougmann / E. J. Landry > Flickr

    규칙적인 운동은 우리 몸의 신진 대사와 관절 및 뼈 건강, 스트레스 감소, 수면 개선 등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에서는 1주일에 약 150분의 평범한 운동 혹은 75분의 고강도 운동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운동은 폐경기동안의 감정 기복 및 수면 부족, 체중 증가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 섭취

    폐경기가 아니더라도 물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폐경기동안 여성은 건조함을 경험할 수 있는 데 물을 통해 이러한 건조 증상을 줄이고, 나아가 체중 증가를 예방 및 체중 감소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섭취 줄이기

    Source : MIKI Yoshihito / Simon Scarfe / Polina F > Flickr

    카페인, 알코올, 매운 음식, 단 음식 등은 폐경 증상인 일과성 열감, 홍조, 식은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 섭취 후 해당 증상이 심화된다고 생각하시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폐경은 최소 몇개월에서 최대 몇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폐경은 1년동안 생리를 하지 않을 시 종료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폐경기 동안 몸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

     

    더보기

    참고 문헌

    포스팅 표지

     Marcin Bruniecki / Flic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