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학적으로 입증된 잠 잘오게하는 방법

by 고랑이 2021. 1. 24.

 

목차

     

    규칙적인 운동과 좋은 식단만큼 건강에 중요한 것이 바로 수면입니다. 그러나 요즘 많은 사람들이 수면 부족의 위험에 빠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면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어떤 효과적인 방법으로 잘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의 중요성

     

    숙면시 두뇌 능력 및 신체 능력 향상

    Source : SciTechTrend , micadew , Raphael Goetter > Flickr

    보통 맡은 일이나, 관심 있는 일에 빠져 몰두하느라 잠을 잘 자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수면은 기억력, 집중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수면은 운동 능력의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구선수 11명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더 긴 수면은 정확성, 반응속도 등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반대로, 28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에서 수면 부족이 악력, 걸음 속도 저하 등의 신체 기능 저하를 확인하였습니다. 

     

     

    수면 부족시 심장병 및 뇌졸중 위험 증가

    Source : Andrew Mason , dierk schaefer > Flickr

    수면의 질과 시간은 심장병을 포함한 만성 질환을 일으켜 우리 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들은 하루 7~8시간 수면하는 사람에 비해 심장병 및 뇌졸중 위험이 증가합니다.

     

     

    체중과 관련

    Source : Gordon , John , Mooganic > Flickr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비만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 30,002명, 성인 604,509명의 참가자가 포함되어 있었는 데 짧은 수면 시간을 가진 어린이의 경우 비만이 발생할 확률이 89% 높았고, 짧은 수면 시간을 가진 성인의 경우에는 55%나 높았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짧은 수면 시간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 감소,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증가 및 체질량 지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면역 기능과 관련

     

    보통 충분한 잠을 자지 못했을 때 입에 물집 잡히신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혹은 감기 등에 걸렸을 때 충분한 수면을 가지면 괜찮아진 경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수면 부족은 우리 몸의 세포 면역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이외에도, 수면 부족은 제 2형 당뇨병, 우울증, 염증 등과 관련 있습니다.

     


    이와같이 충분한 수면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 방법을 통해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을까요?

     

     

     

    잠 잘오는 법 / 잠 잘자는 법

     

    낮 시간 밝은 빛에 노출

    Source : gr33n3gg , Hamish Duncan , Oleg Sidorenko > Flickr

    우리의 몸은 일종의 주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낮 시간 자연광과 밝은 빛은 우리 몸의 리듬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수면 장애를 앓고 있는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낮 시간 밝은 빛에 노출되었을 때 수면 효율이 77.5%에서 90%로 향상되었고, 수면 중 깨어있는 시간이 1시간 단축되었습니다.

     

     

    저녁 시간 블루라이트 노출 감소 / 수면 시간 조명 끄기

    Source : Image Genie , maelman , Sharon Drummond > Flickr

    반대로 다른 연구에서, 저녁 시간에 빛에 노출되면 우리의 몸은 여전히 낮이라고 판단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험자 99%의 멜라토닌이 억제되고 멜라토닌의 지속시간 또한 약 90분 단축되었습니다. 또한 평상시 수면 시간 동안 실내 조명에 노출된 실험자 85%의 멜라토닌이 50%이상 억제되었습니다. 

     

    블루라이트 안경을 착용하거나 밝은 조명을 끄는 방법 혹은 잠들기전 스마트폰 및 tv,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늦은 시간 카페인 섭취 자제

    Source : oddharmonic , Vivian Evans , nicolethewholigan > Flickr

    대부분이 아는 당연한 정보입니다. 카페인은 6~8시간동안 혈중 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잠자리에 들기 0, 3, 6시간 전, 카페인을 섭취하면 수면의 질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이는 카페인이 신경계를 자극하여 우리 몸이 밤에 이완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일정한 수면 패턴, 짧은 낮잠, 규칙적인 운동, 수면 전 샤워, 수면 보충제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더보기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