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는 보통 잠을 자면서 숨을 쉴 때 목을 통한 공기 흐름이 제한되면서 발생합니다. 코골이는 이러한 원인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코골이 원인 3가지
1. 수면무호흡증
코골이의 원인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수면 중 호흡이 상당히 느려지거나 일시적으로 10초 이상 호흡을 멈출 때 발생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 산소가 정상 수준의 90% 미만으로 감소할 때 발생하기에,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의학적 상태에 해당합니다.
2. 기도 조직의 이완 및 수축
기도 조직이 이완되고 수축하면서 공기가 제한됩니다. 이로 인해 목의 이완된 조직이 진동하여 코골이를 하게 됩니다.
이는 감기 및 알레르기로 인해 코막힘 또는 목감기, 편도선 부음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공기 흐름이 제한되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해부학적 구조
입, 코, 목 등의 해부학적 구조가 코골이를 더욱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 또는 목에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경우, 목에 너무 많은 조직이 분포하는 경우에는 기도를 수축시켜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코올 섭취, 수면부족, 너무 긴 목젖 등으로 인해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법 9가지
1. 베개 혹은 침대 경사
베개나 침대 머리 부분의 경사를 약 10cm 정도 높이면, 기도를 열어 공기가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주기에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옆으로 자기
등을 대고 자는 경우에는 혀가 목 부분으로 이동하여 인후를 통한 공기 흐름을 부분적으로 차단합니다.
물론 옆으로 자는 것은 등을 대고 자는 것에 비해 건강적인 단점이 있지만, 옆으로 자는 것만으로도 공기가 쉽게 흐르게 하여 코골이를 줄이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과체중의 경우 체중 감량
앞서 코골이의 원인으로 목 부분의 지방 축적, 많은 양의 인후 조직이 그 이유일 수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체중 감량을 통해 코골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취침 2시간 전 알코올 섭취 자제
술을 마신 사람이 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경우를 보거나 겪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실제로 알코올은 목 근육을 이완시켜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기에, 취침 최소 2시간 전에는 술 섭취를 자제하세요.
5. 물 섭취량 늘리기, 습도 유지
우리 몸의 수분이 부족하거나 실내 습도가 건조해지면, 코 점막이 마르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기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코골이를 할 수 있습니다.
6. 진정제 및 수면제 복용 자제
이러한 약물은 목 및 기도 조직을 이완시켜 호흡을 느리게 유도하여 코골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7. 코 세척 및 입 다물고 자기
코 내부에 이물질이 많으면 원활한 공기 흐름에 방해가 됩니다. 이에 입을 벌려 자게 되고, 숨을 들이마실 때 목 조직에 충격을 주어 진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코골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8. 수면무호흡증 검사 및 코골이수술
수면 중 숨을 못 쉬어 숨 넘어갈 듯한 적 있으시거나 본 적 있나요? 이러한 경우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됩니다. 이는 수면 중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에, 산소 부족으로 인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반드시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코골이 수술에는 기도의 조직을 다듬거나, 입천장 조직 절제 및 수축, 편도 및 기도 일부 제거, 기도 확장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심한 경우에도 불구하고 코골이 수술을 받지 않는 경우에는 고혈압, 당뇨, 신부전, 야간 심장발작, 심박세동, 비만 등과 관련된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상당히 높습니다.
9. 코골이 방지기구
콧구멍을 넓혀 코골이를 방지하도록 하는 기구인 비강 확장기, 혀를 앞으로 나오게 유도하여 공기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는 코골이 방지 마우스 피스 등을 통해 코골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