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치료

심근경색 초기증상 6가지 , 예방법 꼭 실천하세요!!

by 고랑이 2021. 2. 10.

다른 말로 흔히 심장 마비로 불리우는 심근경색증은 심장 근육의 일부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관상 동맥이 막히게 되면, 그 결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목차

     

    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전조증상 6가지

    과체중이거나 당뇨병, 고콜레스테롤 또는 고혈압이 있는 경우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심근경색은 다음과 같은 초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가슴 압박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징후에 해당하며, 주로 동맥이 막혔을 때 가슴 압박감 및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슴 중앙 또는 왼쪽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끼며 보통 몇 분 이상 지속되다가 정상 상태로 돌아오곤 합니다.

     

    이러한 증상의 지속이 계속되거나 심화된다면 즉시 119로 전화하거나 병원을 방문해야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진료를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메쓰꺼움, 구토, 소화불량, 복통

     

    심근경색의 초기증상으로 메쓰꺼움, 소화불량, 속쓰림,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은 심근경색과 아무런 관련이 없을 수 있지만, 심근경색의 초기 증상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3. 현기증, 어지러움

    앞서 심근경색은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심장은 제대로 펌핑할 수 없기에 혈압이 떨어져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기절 등의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수면무호흡증

    수면 중 숨이 넘어갈듯이 코골이를 한 경험이나 이러한 분들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며 우리 몸의 산소 포화도가 상당히 내려갑니다. 나아가 심장에 스트레스를 가하기에 심근경색의 위험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의 경우, 꼭 심근경색이 아니더라도 매우 위험하기에 병원 방문을 하십시오.

     

     

    5. 신체 각 부위의 부어오름

    심장이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프질하지 못하면 혈액이 다시 정맥으로 돌아와 부어오름, 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턱, 목 등의 통증, 호흡곤란

    가슴 중앙으로부터의 통증이 턱, 목 등에 통증 혹은 압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숨이 가빠져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원인

     

    1. LDL 콜레스테롤

    이는 동맥 경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동맥 벽에 달라붙어 플라크를 생성합니다. 동맥의 혈류를 차단하는 물질로 혈액 응고를 돕는 혈소판이 플라크에 달라 붙어 축적되고 이는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

    이는 동맥 경화에 기여하여 플라크 축적을 도와 심근경색의 위험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6가지

    • 스트레스 줄이기
    • 금연 및 음주 자제
    • 정기 검진 및 혈액 검사
    • 매일 7~9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
    • 신체 활동 증가 (일주일 최소 150분의 중간강도 운동)
    • 건강한 식습관 (가공 식품 및 설탕 첨가 식품 자제 / 심장 건강 식단)

     

     

    심근경색 치료방법 3가지

     

    1. 약물

    • 혈전 용해제를 통해 혈전을 용해할 수 있습니다.
    • 혈액 희석제를 통해 혈전을 분해하고 좁아진 동맥의 혈류 개선을 도울 수 있습니다.
    • 항 혈소판제를 통해 기존의 혈전의 성장을 방지하고, 새로운 혈전의 형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혈관 성형술

    심장 마비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혈관성형술을 통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차단한 후 얇은 튜브를 동맥에 삽입하여 막힌 부분에 도달해줍니다. 이후 이를 부풀려 혈류를 재개되도록 합니다. 

     

    동맥이 다시 닫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막힌 부위에 스텐트라고 하는 튜브를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3. 관상 동맥 우회술 (CABG)

    혈관과 동맥의 경로를 변경하여 혈액이 막힌 곳 주변을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