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발바닥 가운데 통증이라 하면 족저근막염을 떠올리십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면서 40~70세 사이에 족저근막염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 외에도 과내전이나 요족, 평발, 후경골근 기능부전 및 파열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바닥 가운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자가진단해보도록 합시다.
목차
발바닥 가운데 통증 원인 5가지
1.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의 주 통증 부위는 발바닥 가운데와 뒤꿈치 통증으로, 일반적으로 한 발에서만 증상이 나타나지만 두 발 모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아침에 일어나 발을 내딛을 때, 잠시 앉아 있거나 누워있을 때에 발바닥이나 뒤꿈치가 땡긴다는 느낌으로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낍니다.
언젠가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무시하고 넘어간다면, 만성 발 뒤꿈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드립니다.
족저근막염은 40~70세 사이의 활동적인 사람, 임신 여성, 과체중 및 비만의 사람, 평발, 요족, 장거리 달리기 등을 하는 사람에게서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범주에 해당되며 관련 통증이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도록 합시다.
2. 과내전
과내전을 쉽게 설명하자면, 걸음걸이가 안으로 향하는 것입니다. 좋지 않은 걸음걸이가 지속된다면 근육 및 힘줄, 인대에 손상이 발생하고 이는 발바닥 가운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걸음걸이를 가지신 분은 무릎 및 엉덩이, 허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신고 있는 신발의 뒤꿈치 바깥쪽 부분이 빨리 닳게 된다면 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과내전을 한다면, 내회전용 혹은 과내회전용 신발, 걸음걸이 교정 등의 방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평발
평발의 경우 발의 역학적 구조에 의해 체중이 분산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발바닥 가운데 부분에 스트레스를 가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후경골근 기능부전 및 파열
발목을 움직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후경골근은 정강이뼈 뒤쪽에 위치해 있는 데, 발바닥의 아치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경골근에 기능이상이나 장애가 생기게 되면, 아치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이와 함께, 발바닥 가운데 통증을 유발하며 후천적으로 평발 기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후경골근 기능부전의 경우 발바닥 가운데 통증이 종아리 뒤쪽과 발목 안쪽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목 보조 장치나 신발 삽입물을 이용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요족
요족을 짧게 설명하면 발의 아치 형태가 심한 것을 말합니다. 요족의 경우에도 발의 역학적 구조에 의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족 전용 특수 보조 신발 삽입물을 이용해 통증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리
발바닥 가운데, 즉 아치 부분에 통증이 있을 때 원인이 될 수 있는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통증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통증이 심하신 분의 경우, 병원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