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 평균 약 70가닥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그러나 머리카락이 이보다 더 많이 빠지거나 다시 자라지 않는다면 탈모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차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13가지
1. 탈모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첫 번째는 탈모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에는 정수리나 관자놀이 부분에서 머리카락이 빠지고, 여성의 경우에는 머리카락 전체가 가늘어집니다.
남성형 탈모의 경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병할 가능성이 높지만, 사춘기 이후 언제나 탈모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형 탈모의 경우 폐경기를 겪은 후 발병합니다.
2. 갑상선 장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두 번째는 갑상선 장애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수치가 낮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두가지 갑상선 질환 모두 머리카락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임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세 번째는 임신입니다. 출산 직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여성에 따라 정도가 다르며, 심한 경우에는 과도한 탈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 증상의 경우, 호르몬 수치로 인한 일시적인 상태에 해당하기에 보통 1년 이내에 해결됩니다.
4. 영양 결핍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네 번째는 영양 결핍입니다. 당연하게도 머리카락은 신체의 일부이며, 영양이 결핍되면 머리카락이 더 빠지거나 잘 자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영양 성분에는 단백질, 아연, 철분, 비타민 A, C, B12, D, 비오틴, 구리, 셀렌 등이 해당됩니다.
5. 두피 상태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다섯 번째는 두피 상태입니다. 건선이나 피부염, 두피백선, 모낭염과 같은 상태에 의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는 두피 속 피부 상태에 영향을 미치기에 모발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6. 피임약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여섯 번째는 피임약입니다. 피임약의 안드로겐에 의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는 몇 주 또는 몇 달동안 머리카락 빠짐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안드로겐 지수가 낮은 피임약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일곱 번째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안드로겐 수치를 높이거나 비듬 및 두피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습관을 방해하고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 모발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8. 급격한 체중 감소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여덟 번째는 급격한 체중 감소입니다. 의도적인 체중 감량이든,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든 체중 감소 후 6~12주 후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질 수 있습니다.
9. 약물 복용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아홉 번째는 약물 복용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피임약 외에도 혈액 희석제, 비타민 A 수치가 높은 여드름 치료제, 단백 동화 스테로이드, 관절염약, 통풍 약, 심장 질환약, 고혈압 치료제, 우울증약 등에 의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10. 생활 습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열 번째는 생활 습관입니다. 샴푸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젖은 상태에서 머리를 빗는 경우.
혹은 수건으로 머리를 심하게 문지르는 경우, 머리띠 등의 이유는 머리카락을 끊게 만들거나 빠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11. 열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열한 번째는 열입니다. 헤어드라이기나 고데기 등에 의해서 머리카락이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두피 열이 높거나 고열 또는 감기, 독감 등에 걸렸을 때 머리카락이 더욱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12. 흡연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열두 번째는 흡연입니다. 담배에는 약 600가지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연소 시 7,000개 이상의 화학물질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의 독소는 모낭에 치명적이며 머리카락 성장 방해 및 머리카락 빠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3. 섭식 장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열세 번째는 섭식 장애입니다. 거식증 및 과식증 모두 머리카락 빠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체는 건강한 머리카락을 성장 및 유지하기 위해 영양분이 필요로 합니다. 이에 섭식 장애가 있는 경우 머리카락 빠짐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정리
머리카락 빠짐 증상의 경우 호르몬 변화, 생활 습관, 영양분 부족, 특정 약물 복용, 정신 건강 등의 이유로 인해 정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린다거나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의 시도는 머리카락 빠짐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Benjamin Linh VU
- Derral Chen / delta407 / Eli Duke
- thesnowmangirl / olle svensson
- Libelul / sergio santos / Frank de Kleine
- Marc Levin / Free photo on UkrMedia / The Javorac
- dion gillard / Dan Harrelson
- Alon / Sander van der Wel / bottled_void
- CasparGirl / sandy Poore / Marie Maerten
- Marco Verch Professional Photographer / Ian T. McFarland / Adrian Sampson
- theritters / Centophobia / Pâmela Soares
댓글